금속 및 화합물 박막 전구체를 이용한 CZTS계 광흡수층 제조방법

Method of manufacturing of CZTS-based absorber layer using metal and compound thin film

본 발명은 금속 및 화합물 박막 전구체를 이용한 CZTS계 광흡수층을 제작하고, 화합물 박막에 포함되어 있는 황(S)의 양에 따라 밴드갭 변화 특성을 갖는 광흡수층을 형성하는 공정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금속 전구체 형성 및 황-셀렌화 열처리를 통한 CZTS계 박막 태양전지의 일반적인 제조 방법의 개선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금속 물질을 대체하는 황화금속 물질을 이용하여 전구체를 제작하고 셀렌화 열처리함으로써 밴드갭 제어가 용이하고, 균일한 광흡수층 형성하는 CZTSSe 박막 태양전지를 구현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은 셀렌화 열처리를 통한 CZTS계 박막 태양전지, 그 제조 방법에 대한 것으로, 상세하게는 황화금속 물질의 대체 정도에 따라 광흡수층의 밴드갭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