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의 주력 사업부문인 노트북 부문을 중국회사에 팔 때만 해도 많은 사람들이 IBM의 변화를 충분 히 직시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IBM의 특허 라이센스 판매수입이 10억$를 넘어서고 컨설팅이 나 S/W 분야에서 세계적인 선두기업으로 급성장하자 세계가 다시 주목하게 되었다. 반면, 비슷한 상황 에 있던 선컴퓨터(주)는 컴퓨터 생산기업의 위상 유지에 몰두한 결과 (주)오라클 이라는 S/W 회사에 흡수되고 말았다. 인텔(Intel)과 인털렉추얼벤쳐스(Intellectual ventures) 등의 회사는 자체 연구개발 보다 외부로부터의 다양한 연구결과와 특허 등을 활용해 기업 내 혹은 외부 기술 판매 등의 방식을 더하여 대규모 이익을 창출하고 있다. 애플(Apple)은 세계적인 컴퓨터 회사에서 음악 콘텐츠, 영화 콘텐츠, 각종 모바일 응용 S/W 분야에서 세계적 리더십을 발휘하는 회사로 발전하고 있다. 심지어 애플은 단 2종류의 스마트 폰을 생산하고도 자사가 중계 제공하는 S/W 서비스 때문에 영업이익에서 세계 2위의 모바일 생산 기업인 삼성을 앞서고 있다. 본 연구는 지식경제의 새로운 혁신 현상에서 나타나는 개방형 혁신, 사용자 혁신, 서비스 사이언스, 블루 오션 등으로 대별되는 혁신현상들이 서로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가? 하는 질문에 답을 구하 고자 한다. 아울러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혁신들의 체계적 종합 개념 모델을 정립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