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브로기반의 서비스영역 확대와 핸드오프 보장에 관한 연구

Abstract

이 논문은 휴대인터넷 통신 네트워크 구조 변경으로 커버리지 확대 및 음영지역 해소, 그리고 핸드오버 성능 향상에 관한 논문이다. 마이크로 셀 내의 RAS(Radio Access Station)를 중심으로 SS(Subscriber Station)와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전파감쇄로 인하여 통신환경의 질이 64QAM, 16QAM 그리고 QPSK로 떨어지게 된다. 그 결과 Throughput의 저하는 물론이고, 여러 면에서 통신 품질의 질도 떨어지게 된다. 실제로 휴대인터넷의 대부분의 지역은 환경이 좋지 않은 QPSK 지역으로 사용자 대부분은 이러한 지역에서 휴대인터넷을 사용하게 된다. 그 결과 사용자들은 많은 불만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이런 셀 내의 통신 환경으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RS(Relay Station)를 적용하여 셀의 커버리지 확대는 물론이고, 통신환경을 향상시켜 핸드오버 호 블록킹 성능 향상을 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