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전증과 관련된 miRNA 및 그의 용도

Abstract

뇌전증은 과도한 뉴런 흥분성으로 기인한 발작으로 특히 유아기에 발달장애를 초래하는 유전병인데 KCNQ2 의 돌연변이로 인해 발현이 낮은 경우에 자주 발생한다. KCNQ2 를 조절하는 마이크로 RNA가 존재하는지 확인한 결과 생물학적으로 conserved 되어있는 마이크로 RNA후보를 찾았으며 틐히 miR-106b-5p가 생리적으로 유의성있게 해마 뉴런에서 KCNQ2 단백질 발현을 조절함을 확인하였다. tough decoy 시스템을 이용 해마 뉴런에서 miR-106b-5p 를 저해시키면 그 타겟인 KCNQ2 단백질이 증가하게 되어 해마 뉴런의 흥분성이 완화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