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전극의 깊이 별 결착력 및 바인더분포 측정 방법

Method for measuring cohesion of composite electrode and distribution of binder in composite electrode for each of a depth

본 발명의 일실시예는 복합전극 깊이 별 결착력 및 바인더분포 측정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의 실시예에 있어서, 복합전극 깊이 별 결착력 및 바인더분포 측정 방법은, 복합전극을 준비하는 단계; 상기 복합전극을 마이크로 칼날로 특정 깊이까지 절삭 및 박리하여 복합전극 내부의 결착력을 측정하는 단계; 및 상기 절삭 및 박리된 복합전극의 내부 표면에 X선을 조사하여 바인더분포를 분석하는 단계; 를 포함한다.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르면, 복합전극의 내부 결착력 및 바인더분포를 깊이 별로 측정할 수 있어서 특정 깊이에서의 복합 전극의 특성 분석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상기 결착력 및 바인더 분포를 연속적으로 측정할 수 있어서 복합 전극의 전체 깊이에서의 특성 분석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