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소-도핑된 그래핀 양자점을 포함하는 나노복합재 및 싸이올-엔 클릭 광중합화를 통한 이의 제조방법

Abstract

2 이상의 머캅토(mercapto, -SH) 그룹을 함유하는 제1 단량체 성분 및 2 이상의 알켄 (alkene) 그룹을 함유하는 제2 단량체 성분을 포함하는 고분자 전구체 조성물; 및 질소-도핑된(N-doped) 그래핀 양자점(quantum dot) (N-GQD)에 빛을 조사하여, 싸이올-엔 광중합화 반응을 통해 수득된 나노복합재; 및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이용한 광변환소자 및 태양전지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