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패드의 마모량 측정장치 및 마모량 측정방법

Abstract

본 출원은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량 측정장치 및 마모량 측정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의한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량 측정방법은, 마모량측정장치가, 차량에 적용된 전자제어식 브레이크(EMB: Electro-mechanical Brake)의 구동시 출력되는 동작신호의 수신여부를 확인하는 EMB구동확인단계; 마모량측정장치가, 상기 동작신호의 수신시 상기 전자제어식 브레이크의 동작 알고리즘에 의한 브레이크 패드의 패드 작동량을 측정하고, 상기 동작신호의 미수신시 상기 차량의 브레이크 페달에 인가하는 사용자의 페달 입력량을 측정하는 제동확인단계; 마모량측정장치가, 상기 동작신호의 수신시 상기 패드 작동량에 대응하는 상기 차량의 휠감속도를 측정하고, 상기 동작신호의 미수신시 상기 페달 입력량에 대응하는 상기 차량의 정지시간을 측정하는 제동성능측정단계; 및 마모량측정장치가, 상기 동작신호의 수신시 상기 휠감속도를 기준 휠감속도와 비교하여 상기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량을 계산하고, 상기 동작신호의 미수신시 상기 정지시간을 기준정지시간과 비교하여 상기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량을 계산하는 마모량계산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