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사용 용이한 구조를 갖는 배터리 및 배터리 재사용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재사용하는데 적합한 배터리 및 배터리 재사용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양극 단자 및 음극 단자와 연결된 배터리 전극조립체(10), 및 배터리 전극조립체(20)를 둘러싼 배터리 하우징(20)을 포함하는 배터리(1)로서, 상기 배터리(1)의 전극조립체(10)에 유체를 주입하는 기능, 상기 배터리 전극조립체(10)에 포함된 유체를 배출 또는 제거하는 기능 중 적어도 하나의 기능을 갖는 수단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배터리를 재사용함에 있어서 고가의 시설이나 장비 없이 손쉽게 전극조립체를 진공상태에서 전해액을 주입함으로써 배터리 사용에 따라 전극조립체에 발생된 유해 기체 등을 제거할 수 있고, 전해액의 주입 효율 향상 및 전극조립체 내부에 골고루 전해액을 채워 배터리를 쉽게 재사용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