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적외선 분광신호의 노이즈 제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근적외선 분광신호의 노이즈 제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근적외선 분광촬영장치로부터 측정된 근적외선 분광신호에서 노이즈를 제거하기 위한 근적외선 분광신호의 노이즈 제거방법에 있어서, (A) 근적외선 분광촬영장치로부터 측정된 근적외선 분광신호에 대해서 독립성분분석을 실시하는 단계; (B) 근적외선 분광신호에 존재하는 독립성분을 추출하는 단계; (C) 추출된 각 독립성분에 대한 선형 회귀분석을 통해 결정계수를 획득하는 단계; (D) 선형 회귀분석을 통해 획득한 결정계수와 임계치를 비교하여 독립성분을 선택 제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독립성분분석과 회귀분석을 동시에 이용함으로써 측정되는 근적외선 분광신호로부터 노이즈 성분을 일관된 기준으로 선택 제거할 수 있고, 측정된 근적외선 분광신호에 대해 동잡음뿐만 아니라 온도와 빛 또는 습도 등의 주변 환경여건과 근적외선을 송수신하는 하드웨어의 특성으로 인해 발생할 수밖에 없는 노이즈까지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으며, 특히 뇌 신호 측정에 활용시 노이즈를 제거하여주므로 고충실의 뇌 혈류 신호를 얻을 수 있는 등 매우 우수한 근적외선 분광신호를 획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