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튬 이차전지용 양극 및 이를 포함하는 리튬 이차전지

Abstract

본 발명의 목적은 음극 비가역 용량을 보상하는 양극 첨가제를 포함하는 리튬 이차전지용 양극, 이를 포함하는 리튬 이차전지, 이를 포함하는 전지팩, 및 이를 포함하는 디바이스를 제공하는데 있다.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발명은 양극 활물질 및 음극 비가역 용량을 보상하는 하기 화학식 1의 양극 첨가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튬 이차전지용 양극: 003c#화학식 1003e# Li8-xSi1-yMyO6-z (상기 식에서, 0≤x≤1, 0≤y<1, 0≤z<1, M은 Al, P, Ti, V, Mn, Fe, Co, Ni, Mo, Ga, Ge, As, Sn, 및 Sb로 이루어진 군으로부터 선택되는 1종의 금속)을 제공하고, 이를 포함하는 리튬 이차전지와, 이를 포함하는 전지팩, 및 이를 포함하는 디바이스를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초기 음극의 비가역 용량으로 인한 에너지 밀도 감소를 효과적으로 상쇄하여 궁극적으로는 리튬 이차전지의 특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으며, 이때 사용되는 양극 첨가제가 용량이 크고, 안정하며, 나아가 기존의 물질들과 비교하여 저렴하기 때문에, 이를 포함하는 리튬 이차전지의 특성 뿐만 아니라, 제조 공정상에도 우수한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