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Lin28a 유전자 또는 단백질을 포함하는 만성신장질환 또는 신장섬유화질환 예방, 개선 또는 치료용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Lin28a 유전자 또는 Lin28a 단백질; 또는 Lin28a 유전자의 mRNA 또는 이의 단백질 발현을 증가시키는 물질을 포함하는 만성신장질환 또는 신장섬유화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 조성물, 동일 구성을 포함하는 만성신장질환 또는 신장섬유화질환의 예방 또는 개선용 건강기능식품 조성물, Lin28a 유전자의 mRNA 또는 이로부터 발현되는 단백질의 수준을 측정하는 제제를 포함하는 만성신장질환 또는 신장섬유화질환 진단용 조성물, 키트, Lin28a 유전자의 mRNA 또는 이로부터 발현되는 단백질의 수준을 측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만성신장질환 또는 신장섬유화질환의 진단을 위한 정보제공방법 및 만성신장질환 또는 신장섬유화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물질을 스크리닝하는 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