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수 운동뉴런 자극을 위한 자극신호 설계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척수 운동뉴런 자극을 위한 자극신호 설계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컴퓨팅 장치에 의해 수행되는 척수 운동뉴런 자극을 위한 자극신호 설계 방법에 있어서, 운동 단위 모델을 이용하여 원하는 크기의 힘을 생성하도록 하는 등가자극신호를 산출하는 단계; 상기 등가자극신호를 기초로 운동뉴런 모델의 세포체 구획의 세포외 전위를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운동뉴런 모델에서 산출된 세포외 전위 값을 이용해서 자극기의 자극신호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이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척수 운동뉴런뿐만 아니라 이에 연결된 근육세포들의 거동을 함께 고려하여 자극신호를 설계함으로써 신경자극신호의 정확도 및 강인성을 향상시키고 동시에 신경자극신호 파형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