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량화 이송 로봇 모델의 구조해석에 대한 연구

Study for structural analysis of weight-reduction transfer robot

설계 변경을 통해 제품의 기능을 유지 및 개선시키며 무게 또는 부피를 줄이는 경량화는 산업 전반의 주요 개선 요소이다. 이러한 경량화는 제품 생산에 요구되는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제품 사용에 필요한 에너지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제품의 사용 환경이 인간과 공존 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제품과 인간의 충돌로 인한 충격량이감소하여 인간의 부상 정도를 줄일 수 있다. 한편 무리한 경량화는 제품의 성능 저하뿐만 아니라 제품의 파손 및수명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따라서 경량화 제품의 제작 이전 단계에서 제품에 대한 구조적 안전성 검증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다수의 프레스 성형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는 텐덤 프레스 라인에서 프레스간 성형물 이송에 활용되는 판재 이송 로봇의 경량화 모델에 대한 구조해석을 통해 구조적 안전성을 검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