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로봇 주행성능 평가를 위한 무선 임베디드 계측시스템 설계

Design of Wireless Embedded Measurement System for Mobility Test of Firefighting Robots

다양한 재난상황에서 그에 알맞은 로봇들의 활용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자동차의 경우에는 다양하고 표준화 된 평가방식을 통해 실험 및 평가할 수 있는 시험장이 많지만, 소방로봇의 경우에는 국내외적으로 명확한 실험, 평가가 불가능한 실정이다. 따라서 소방로봇의 수요에 따라 다양한 환경에서 실험 및 평가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설계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속도, 시간, 위치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임베디드 계측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또한 계측 데이터를 WiFi 통신을 통해 무선으로 서버에 전송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러한 구성으로 소방로봇 주행성능 평가 시, 로봇의 성능 데이터를 수집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