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로봇 성능평가 및 분석을 위한 Database 설계

Abstract

산업현장의 구조가 다양해짐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화재 및 재난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며, 대형화 되어지고 있다. 최근 국외에서는 어려운 고온의 현장, 방사능 현장 등에서 피구조자에 대한 구조 활동 및 현장탐사를 위한 특수목적의 화재로봇을 개발하여 현장에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는 아직 기초단계에 머물러 있으면 화재로봇의 성능에 대한 표준화 및 등급화 작업도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며 관련 데이터의 추적도 미비하다. 이에 본 연구에는 주행시험장을 이용하여 취득한 주행 데이터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DataBase를 설계함으로써 화재로봇의 성능평가 및 표준화 및 등급화에 활용 가능한 데이터 축적에 관하여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