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감형 HUD 의 향상된 UIUX 를 위한 증강정보 정합 기술

Abstract

본 연구는 실감형 HUD (Head Up Display)의 효과적인 UI (User Interaction) 및 UX (User eXperience) 제공을 위한 향상된 증강정보 정합 기술을 제안한다. 증강정보 기반의 실감형 HUD는 일반 HUD와는 다르게 현재 주행하고 있는 주행 상황에 맞추어 차량 전면 유리(windshield) 상에 운전자를 위한 ADAS (Autonomous Driver Assistant System) 정보를 실제 정보에 매핑하여 보여주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실감형 HUD 상에 ADAS정보 매핑 시 운전자, 전방 인식 카메라, HUD 상의 좌표계 차이로부터 발생하는 왜곡 보정하기 위해, 운전자 시점 기준으로 서로 다른 좌표계를 정합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된 알고리즘으로부터 HUD 상의 ADAS 정보를 운전자 시점의 좌표계로 정합하여 운전자가 느낄 수 있는 ADAS 정보의 기하학적 왜곡을 감소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