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터의 고정 상태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카테터 전용 센서 및 이를 적용한 카테터 모니터링 시스템

Abstract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카테터 모니터링 시스템은, 사람의 체내에 삽입된 카테터의 빠짐을 예방하기 위하여 상기 카테터의 고정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카테터 모니터링 시스템으로서, 상기 카테터의 일측을 상기 사람의 피부에 고정하는 카테터 고정부재, 상기 카테터 고정부재에 일단부가 연결되고 상기 카테터에 상기 카테터의 길이 방향을 따라 길게 배치되며 길이 변화에 따라 전기적 특성이 변화되는 유연한 탄성 재질로 형성된 카테터 센서, 상기 카테터 센서의 일단부에서 설정 거리로 이격된 상기 카테터 센서의 중간부를 상기 카테터에 고정하는 센서 고정부재, 및 상기 카테터 센서의 타단부에 연결되고 상기 카테터 센서의 전기적 특성 변화를 통하여 상기 카테터의 상태를 분석 및 모니터링하는 시스템 제어부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