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사여부와 파트너십 특성에 따른 한국 항공산업의 개방형 혁신 특성 분석

A study on the Open Innovation of Korea Aeroplane industry according to the spin-offs and partnership

본 논문은 한국항공주식회사 분사기업과 비분사기업의 구별에 따른 한국 항공 중소기업들이 개방형 혁신 특성을 개별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있다. 한국항공주식회사 분사기업 여부에 따른 항공 중소기업들의 개방형 혁신 특성이 차이가 나는가?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떠한 차이가 존재하는가? 하는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고 있다. 특히 한국 항공산업 클러스터의 대표지역인 사천지역의 항공 중소기업들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통해서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