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V 네트워크에서 안테나의 기계적 및 전기적 기울임이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논문은 UAV (Unmanned Aerial Vehicle) 네트워크에서 안테나의 기계적 및 전기적 기울임의 변화에 따라 통신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준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UAV의 통신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안테나가 공중을 향해야 하는 것을 보이고, UAV의 주파수 효율 합을 최대화하기 위한최적의 기계적 및 전기적 안테나 기울임 각도를 보이고, 두 가지의 기울임 방식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