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속도계형 벡터 하이드로폰의 수신 특성 개선

Abstract

벡터 하이드로폰은 수중에서 음압의 변화와 음 원의 방향을 탐지할 수 있는 센서로서, 기존의 하 이드로폰과 다르게 단일 센서를 통해서도 음원의 방향을 탐지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지고 있는 센서 이다. 특히, 가속도계형 벡터 하이드로폰의 경우 다수의 가속도계 센서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그 크 기와 성능이 사용된 가속도계 센서에 따라 영향을 크게 받게 된다. (1) 이전의 연구(2) 에서는 구형의 하 이드로폰과, 3축 가속도계를 설계하여 수조 시험을 통해 각 요소들의 수신 특성을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 특정한 주파수 영역에서 구형 하이드로폰의 급격한 감도저하를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 서는 실험을 통해 급격한 감도 변화 발생의 원인 을 추정하고, 다종재질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해 수신 특성 개선을 시도하였다. 수중 감도 측정 결 과 추정한 원인과 개선 방법이 수신 특성을 개선 하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