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룰로오스 아세테이트 안경테 판재에 관한 연구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국외에서 판매중인 셀룰로오스 아세테이트 안경테용 판재(수입 CA판재, overseas company's cellulose acetate glasses frame sheet)의 특성을 평가하고 안경테용 CA 판재로서 적합한 공업용 셀룰로오스 아세테 이트 레진(공업용 CA레진, industrial cellulose acetate resin)을 선정하여 그 소재의 최적 용융 압출 조건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방법: 수입 CA판재의 특성을 고찰하기 위해 1H-NMR, GPC, TGA 분석을 실시하고, 공업용 CA레 진의 최적 배합 조건 및 용융 압출 조건을 도출한다. 또한 hot press에 의해 제조 된 3개국의 수입 CA판재와 공업 용 CA레진 성형체의 물성을 비교 평가를 실시하였다. 결과: 수입 CA판재의 특성 분석 결과, virgin CA를 가소화시 키기 위해 사용된 가소제는 diethyl phthalate이며 가소제의 함량은 30 wt% 내외임을 확인하였다. 용융 압출 시험 결과, 압 출온도는 190~200oC에서 공업용 CA레진의 충분한 용융거동 및 압출성을 보였으며 성형체 또한 안경테용 물성을 만족하는 수준인 2.3 kgf/mm2임을 확인하였다. 결론: 30 wt%의 가소제 함량을 가진 공업용 CA레진의 경우, 중국 의 CA판재를 대체하여 안경테용 셀룰로오스 아세테이트 판재 제조에 적합한 소재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