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장애(ADD) 아동 및 일반아동의주의력 특성 중 반응속도와 정확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주의력결핍장애(ADD) 아동과 일반아동들 간의 멀티미디어를 통한 주의력 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포커스 된 주의력과 지속적인 주의력, 선택적인 주의력을 함께 요하는 멀티미디어 과제를 주고 반응시간과 답에 대한 정확성을 체크하여 주의력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 집단은 대구 및 경상도 소재의 초등학교 고학년 총 9명을 대상으로 ADHD를 선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각 데이터는 비모수통계의 Mann-Whitney검정으로 실시하였다. 그 결과 총 반응시간에서는 두 집단 간 차이가 없었으나 과제의 전/중/후반으로 나누었을 때 난이도가 높은 지속적 주의집중과제에서만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과제의 정확성의 경우에는 난이도가 높은 선택적 주의집중과제에서 차이가 나타났으며 과제의 전/중/후반으로 나누었을 때 과제의 중반에서만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므로 과제의 난이도가 어려워질수록 주의력결핍장애(ADD) 아동들은 일반아동에 비해 과제의 초기에 주의집중이 떨어지고 정확성에 있어서도 평균적으로 과제를 해내지 못함으로 주의력결핍장애(ADD) 아동 중재 시 일반아동과는 다른 과제 수행 정확성을 점검하는 동시에 과제 제시 초기 및 후기에 주의집중을 할 수 있는 중재전략이 제공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