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글 읽기에서 낱말빈도와 길이가 눈의 움직임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우리글 읽기에서 낱말빈도와 길이가 눈의 움직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연구 1에서는 소설을 읽을 때 측정한 어절단위의 안구운동 자료에 대해 회귀분석을 했다. 낱말빈도는 어절/낱말에 처음 눈이 고정하여 머문 시간인 첫고정시간, 한 어절/낱말에 눈이 단 한 번 고정했을 때 머문 시간인 단일고정시간, 낱말/어절에 눈이 착지한 이후 그 어절/낱말을 벗어나기 이전까지 머문 고정시간들의 합인 주시시간 모두를 예측했고, 어절길이는 단일고정시간과 주시시간을 예측했다. 하지만 낱말빈도와 어절길이간의 상호작용은 고정시간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연구 2에서는 낱말빈도와 길이를 조작한 요인설계 실험을 했다. 첫고정시간과 단일고정시간에서는 표적낱말 빈도가 높을수록, 고정시간이 짧았다. 주시시간에서는 낱말빈도와 길이의 주효과와 상호작용 모두 관찰되었으나 단일고정시간에서는 상호작용이 관찰되지 않았다. 또한 표적 다음 낱말에서 얻은 고정시간이 표적낱말이 짧은 경우에는 길고 긴 경우에는 짧은 흥미로운 결과도 관찰되었다. 연구 1과 2에서 얻은 결과들은 글 읽기에서 보이는 안구운동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최근 모형의 맥락에서 논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