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채굴 수익성 모델 및 분석

Abstract

비트코인은 2009년 사토시 나카모토가 제안한 암호 화폐로 중앙 기관 없이 통화가 발행, 관리되는 분산 합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채굴은 이러한 분산 합의 구조의 중추를 담당하는 작업으로 대기 중인 비트코인의 거래를 블록화하여 비트코인의 블록체인(장부)에 포함시키는 역할을 한다. 블록의 생성에는 컴퓨팅 자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채굴을 담당하는 채굴자에게 보상으로 비트코인이 지급되며, 이 보상을 통해 새로운 비트코인이 발급된다. 비트코인은2100만개 까지만 발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인플레이션에 대비하기 위해 채굴 과정에 반감기라는 개념이 도입되었다. 2009년에 50 BTC이었던 보상은 현재 12.5 BTC인 상태이나 채굴 보상의 실제 가치는 더욱 늘어났다.

이는 2017년 1월 12일 기준 1 BTC당 924,000원이던 비트코인이 2017년 12월 10일 기준 16,103,306원이 되어실질 보상액을 증가시켰기 때문이다. 가격 상승으로 인해 신규 채굴자가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음에도 채굴이 실제로 어느 정도 수익성이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상태이다. 본 논문에서는 비트코인의 채굴 구조를 살펴보고 비트코인의 채굴에 어느 정도의 수익성을 기대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