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질소가 도핑된 멀티나노채널 다공성 탄소 나노구조체의 제조방법 및 슈퍼커패시터에의 적용에 관한 것으로, 상세하게는, 질소가 포함된 고분자, 주형 고분자 및 용매가 혼합된 고분자 전구체 용액을 전기방사하는 단계(단계 1); 및 상기 단계 1에서 전기방사된 섬유를 안정화 및 탄화하는 단계(단계 2)를 포함하는 질소가 도핑된 멀티나노채널 다공성 탄소 나노구조체의 제조방법을 제공한다. 상기 제조방법 및 제조된 다공성 탄소 나노구조체의 슈퍼커패시터에의 적용은, 활성화 과정 없이 큰 표면적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비교적 간단하고 효율적인 비용으로 공정이 수행될 수 있다. 또한, 제조과정에서 유해한 가스 및 화합물이 사용되지 않으며, 질소를 고함량으로 포함하는 탄소 구조를 제조할 수 있다. 나아가, 이러한 다공성 탄소 나노구조체가 적용된 커패시터는 높은 전기용량을 나타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