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노아실글리세롤 리파아제의 대량생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모노아실글리세롤 리파아제(monoacylglycerol lipase, MGL)의 대량생산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모노아실글리세롤 리파아제 단백질을 코딩하는 유전자를 포함하는 재조합 벡터, 상기 재조합 벡터가 도입된 형질전환체 및 상기 형질전환체를 배양하고 이로부터 모노아실글리세롤 리파아제 단백질을 분리 및 정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모노아실글리세롤 리파아제의 대량생산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대량생산 방법을 통해 생산된 모노아실글리세롤 리파아제 단백질은 소화관에서 중성지방을 지방산과 글리세롤로 완전히 분해함으로써 지방 흡수를 지연시키고, 중성지방의 혈중 흡수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소화관에서 모노아실글리세롤을 모노아실글리세롤 리파아제로 분해할 경우, 흡수가 되더라도 소화상피세포에서의 중성지방 재결합을 지연하거나 이 과정의 에너지 소모를 촉진할 수 있으므로, 간지방증, 비알코올성 지방간, 고지혈증, 제2형 당뇨병 및/또는 비만 등의 대사증후군의 예방 또는 치료제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