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로브스카이트 나노구조체의 제조방법 및 이에 따라 제조되는 페로브스카이트 나노구조체

Abstract

본 발명은 상대 습도 0 % 내지 50 %로 조절된 분위기에서 금속 할라이드(metal halide) 분말을 포함하는 혼합 용액을 도포하여 금속 할라이드 박막을 제조하는 단계(단계 1); 및 상기 단계 1에서 제조된 금속 할라이드 박막을 화학식 1의 화합물을 포함하는 용액에 침지시켜 페로브스카이트 나노구조체를 형성하는 단계(단계 2);를 포함하는 페로브스카이트 나노구조체의 제조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른 페로브스카이트 나노구조체의 제조방법은 금속 할라이드 분말을 사용함으로써 조밀한 구조의 전구체 막 제조와 더불어 균일 및 결정성이 우수한 페로브스카이트 나노구조체를 제조할 수 있다. 또한, 상대 습도를 조절하여 제조된 치밀한 구조의 금속 할라이드 박막을 기반으로 페로브스카이트 나노구조체를 형성할 수 있다. 나아가, 금속 할라이드 박막에 고농도의 페로브스카이트 상을 형성하는 용액을 침지시켜 페로브스카이트 시드를 형성한 후, 저농도의 페로브스카이트 상을 형성하는 용액을 침지시켜 페로브스카이트 나노구조체를 제조하는 방법으로 결정성이 우수한 페로브스카이트 나노와이어를 제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