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전극의 제조방법 및 이를 통해 제조된 광전극을 포함하는 태양전지

Abstract

본 발명은 금속 산화물 전구체 및 용매를 포함하는 혼합 용액을 제조하는 단계(단계 1); 상기 단계 1에서 제조된 혼합 용액에 기판을 혼합 용액이 포함된 용기의 바닥(bottom)으로부터 30 % 범위의 높이에 위치시키되, 용액 표면에 대하여 0 ° 내지 90 °의 각도로 침지시킨 후, 90 분 내지 200 분의 시간 동안 정적으로 60 ℃ 내지 90 ℃의 온도로 가열하여 기판 상에 금속 산화물을 코팅하는 단계(단계 2); 및 상기 단계 2에서 금속 산화물이 코팅된 기판을 소결하는 단계(단계 3);를 포함하는 금속 산화물 필름 및 상기 필름 표면에 연속적으로 성장하는 구형 입자 층으로 구성되는 이중층의 금속 산화물 광전극의 제조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른 광전극의 제조방법은 공정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종래 공정보다 간단한 공정만으로 금속 산화물 층이 형성된 광전극을 제조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기판을 침지시키는 높이, 기판의 각도 및, 기판을 침지시키는 시간 등을 조절하여 형성되는 금속 산화물 층의 두께 및 구조를 조절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나아가, 본 발명의 광전극을 포함하는 태양전지는 단락전류밀도(JSC)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 이에 따라 태양전지의 광전변환효율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