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 인지부하를 이용한 졸음 운전 방지 장치 및 그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음성 인지부하를 이용한 졸음 운전 방지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졸음 운전 방지 장치는 차량의 주행 상태에 따라 운전자의 졸음상태의 정도를 판단하는 운전자 상태 판단부, 랜덤으로 숫자를 선택하여 숫자기억과업(N-Back Task)에 사용되는 숫자들의 집합을 생성하고, 상기 판단된 졸음상태의 정도에 대응하여 N단계의 난이도 중에서 하나의 난이도를 선택하는 난이도 선택부, 상기 숫자들을 일정한 간격에 따라 하나씩 운전자에게 음성으로 출력하고, 상기 선택된 난이도에 대응하여 상기 운전자로부터 숫자를 음성으로 피드백받는 음성 입출력부, 그리고 상기 피드백된 숫자가 상기 출력된 숫자와 일치하는지 여부 및 상기 난이도에 대응하여 음성 입출력부로부터 숫자들이 출력되는 시간 사이에 상기 운전자가 숫자를 피드백하는지를 판단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운전자의 졸음 상태를 판단하여 그에 따라 숫자기억과업의 난이도를 선택하여 제공함으로써, 운전자를 각성 상태로 유도하고 그에 따라 운전자의 업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운전자의 졸음운전을 예방하여 졸음 운전 사고로 발생되는 사회적 비용을 경감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