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계 및 기계적 발광필름 및 이의 제조 방법

Abstract

전계 및 기계적 발광필름이 제공된다. 이 발광필름은 분당 진동수(cpm: cycles/min)에 따른 응력을 인가받는 PDMS(polydimethylsiloxane)를 포함하는 상부 PDMS층과, 상기 상부 PDMS층의 하면 상에 형성되어 상기 PDMS와 전계가 인가되는 은나노와이어(AgNW)가 혼합된 상부 전극층을 포함하는 상부 지지층; 상기 PDMS을 포함하는 하부 PDMS층과, 상기 하부 PDMS층의 상면 상에 형성되어 상기 PDMS와 상기 AgNW가 혼합된 하부 전극층을 포함하는 하부 지지층; 및 상기 상부 전극층과 상기 하부 전극층 사이에 형성되고, 메탈이온이 도핑된 발광 재료와 상기 PDMS가 혼합된 혼합물을 포함하여, 상기 응력에 따른 제1 색의 미케노 발광과 상기 전계에 따른 제2 색의 전계 발광을 동시에 발생시키는 발광층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