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발광소자를 포함하는 백라이트 유닛, 이를 포함하는액정표시장치 및 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에 따른 백라이트 유닛은 베이스 기판, 상기 베이스 기판 상에 형성된 제 1 전극 패턴층, 상기 제 1 전극 패턴층 상에 형성된 유기발광 패턴층 및 상기 유기발광 패턴층 상에 형성된 제 2 전극 패턴층을 포함한다. 상기 유기발광 패턴층은 외부로부터 전압이 인가되면 복수의 컬러를 발현하는 광을 발생시킨다. 또한 상기 제 1 전극 패턴층 및 제 2 전극 패턴층 중 적어도 하나의 패턴층은 발현되는 광의 색상에 대응하는 전극 패턴들을 갖고 이종의 색상에 대응하는 전극 패턴들은 상호간에 전기적으로 서로 분리되어 있다. 상기 백라이트 유닛은 표시패널의 컬러필터를 효율적으로 대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