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카메라를 이용한 가상 터치 방법 및 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피사체와의 깊이값을 획득하는 3차원 카메라를 이용한 가상 터치 방법에 있어서, 터치가 수행될 스크린부를 촬영한 영상으로부터, 상기 스크린부 외곽 부분인 주변 영역과 구분되는 스크린 영역을 검출하는 단계와, 상기 스크린 영역 상에 터치 수행자의 형상이 감지되면, 상기 3차원 카메라의 촬영 영상에서 상기 스크린 영역과 구분되는 상기 터치 수행자의 신체 일부 영역을 검출하는 단계, 및 상기 3차원 카메라에 대한 상기 스크린 영역의 깊이값과 상기 신체 일부 영역의 깊이값을 서로 비교하여, 상기 스크린부에 대한 상기 신체 일부의 터치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3차원 카메라를 이용한 가상 터치 방법을 제공한다.상기 3차원 카메라를 이용한 가상 터치 방법에 따르면, 사용자에 의한 터치 동작을 3차원으로 인식하는 3차원 카메라를 사용하여 터치 디스플레이나 특수 터치인식 장치 없이 실제 터치스크린과 같은 가상의 터치 방식을 실현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일반적인 모니터, TV, 빔프로젝터용 스크린 또는 벽을 가상의 터치 디스플레이로 삼아 화면 상의 터치 인식 및 제어를 편리하게 수행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