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렌 유도체 및 이를 이용한 유기전계발광소자

Abstract

본 발명은 하기 화학식 1로 표시되는 화합물 및 이를 포함한 유기전계발광소자를 제공한다. <화학식 1> 여기서, A는 질소원자(N)와 CN 이중결합(>C=N-)을 동시에 가지는 아민계 고리화합물이고, 중심기인 피렌(pyrene)의 탄소원자와 상기 아민계 고리화합물의 질소원자가 공유결합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또한 k는 상기 피렌에 치환된 A의 개수로 1, 2, 3 및 4 중에서 선택되고, k가 2 이상인 경우 각 A는 서로 같거나 다를 수 있다. 본 발명에 따른 화합물인 피렌 유도체는 정공수송성의 아민기와 전자수송성의 CN 이중결합을 동시에 포함하고 있으므로 정공 및 전자 수송특성이 동시에 우수하여 고휘도의 전계발광소자용 재료로서 응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