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금속 나노선을 광전극으로 포함하는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써, 상세하게는 제1전극, 차단층, 광전극, 페로브스카이트 광활성층, 정공 전달층 및 제2전극을 포함하며, 상기 광전극은, 네트워크 구조의 금속 나노선 및 상기 금속 나노선을 50 내지 100 nm의 두께로 코팅하는 금속 산화물을 포함하는 코어-쉘(core-shell) 구조인,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제공한다. 본 발명의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기존의 나노입자 광전극 대신에 금속나노선 네트워크 및 금속 나노선 네트워크 표면에 형성된 금속 산화물 박막을 광전극으로써 포함하며, 이러한 금속 나노선과 금속산화물의 코어-쉘(core-shell) 구조인 광전극은 금속나노선을 통해 여기된 전하들이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수많은 계면을 가지는 나노입자 광전극보다 전하수집이 용이하여 광전변환효율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또한, 금속 나노선 네트워크의 빈 공극으로 인해 광흡수층의 코팅이 용이하여 계면접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