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 적응적 필터를 이용한 영상 처리 장치 및 그 방법

Abstract

영상을 고해상도로 업샘플링 하거나 객체 경계의 화질을 개선하는 방법이 개시된다. 이 방법은 저해상도의 영상에 대해 객체 경계에 적응적인 필터를 적용하여 고해상도의 영상을 얻는 업샘플링 및 필터링 방법을 제공하는 것으로서, 첫 번째로 주 영상과 부 영상에 대한 정규화 공분산맵을 계산한다. 정규화 공분산맵은 객체의 공통 경계 부근에서는 큰 값을 가지기 때문에 영상을 경계 영역과 평탄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런 다음 공통 경계 영역에는 지역 최소화 필터, 평탄 영역에는 양방향 필터를 적응적으로 적용해서 객체 경계가 뚜렷한 영상으로 업샘플링 및 필터링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