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태스크의 실행시간 모니터링 방법 및 시스템

Abstract

본 발명은 운영체제 태스크의 실행시간 모니터링 방법 및 그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운영체제 태스크의 실행시간 모니터링 방법은, 운영체제 태스크가 준비 상태로 전이되면 상기 태스크의 실행 시간을 초기화 시키는 단계, 상기 태스크가 실행 상태로 전이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전이하는 이벤트가 발생하는 경우, 상기 태스크의 실행 시간을 카운트하고 상기 태스크의 실행 시간을 계산하여 저장하는 단계, 상기 태스크의 실행 시간이 상기 태스크의 최대 실행 시간보다 큰 경우에는 기 설정된 예외 처리 루틴을 실행하고, 저장된 상기 태스크 실행 시간이 상기 태스크의 최대 실행 시간보다 작은 경우에는 상기 태스크가 중단 상태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그리고 상기 태스크가 중단 상태인 경우에는 상기 태스크의 실행 시간 모니터링을 종료시키는 단계를 포함한다. 이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태스크를 사용하는 운영체제의 실시간 성능 향상을 위해 태스크의 상태전이를 이용하여 태스크의 실행시간을 계산하고, 사전에 정의된 최대 실행시간을 초과하였을 경우 사용자에게 이를 알려준다. 따라서, 태스크의 실행시간 측정을 위해 주기적인 인터럽트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개발자는 RTOS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태스크의 실행시간을 보다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체 시스템의 응답속도를 높여서 실시간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