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광결정을 포함하는 고체형 염료감응 태양전지의 제조 방법

PREPARATION METHOD OF SOLID-STATE DYE-SENSITIZED SOLAR CELL COMPRISING 3-DIMENSIONAL PHOTONIC CRYSTAL

본 발명은 3차원 광결정을 이용한 고체형 염료감응 태양전지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는 종래의 염료감응 태양전지의 애노드 기판 위에 증착된 금속산화물 위에 3차원 광결정을 형성하여 고체 전해질의 주입을 용이하게 할 뿐만 아니라 광수확 효율을 향상시켜 단락 전류 및 광전변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본 발명에서는 3차원 광결정의 크기와 침투시키는 유전 물질의 종류를 변화시킴으로써 광수확 효율에 효과적인 빛의 파장을 선택적으로 반사할 수 있다. 그리고 2 단계 고체 전해질 주입법을 통한 첨가제 주입은 개방 전압과 단락 전류를 향상시켜 최종적으로 광전변환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