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형 노화 마커를 이용한 역노화 유도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순환계에 존재하는 노화마커를 발굴하여 특정장기의 역노화를 유도하는 기술에 관한 것으로, 2, 6 및 12개월의 마우스 전혈에서 microRAN를 분리한 후 NGS 분석을 수행하여 연령에 따라 일관성 있게 변하는 27개의 mircroRNA를 선별하였으며, 상기 27개의 microRNA 중 암, 기관손상 및 이상, 생식기관 질환에 관여하는 네트워크에 포함되는 10개의 microRNA를 선별하고, 이들이 관여하는 조절 단백질을 분석한 결과, 6종의 microRNA를 선별하였으며, 상기 6종의 microRNA이 노화에 따라 발현이 유의하게 감소되며, 상기 microRNA를 유전자 조절 물질로 마우스에 투여한 결과, 간에서 상기 microRNA 발현이 증가하고, 노화 관련 표지 단백질의 발현이 증가함을 확인함으로써, 본 발명의 microRNA는 역노화용 약학적 조성물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