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시선을 검출하기 위한 사용자 시선 검출 장치 및 그 방법과, 그 방법을 실행하기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

APPARATUS FOR DETECTING USER GAZE POINT, AND METHOD THEREOF

사용자 시선 검출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방법은, 뎁스 카메라로 촬영을 수행하여 뎁스 맵을 획득하는 단계, 뎁스 맵 내에서 인물 영역을 제외한 배경 영역을 제거하는 단계, 인물 영역 내에서 얼굴의 위치 및 자세를 추정하는 단계, 추정된 위치 및 자세를 이용하여, 3차원 실좌표계에서의 사용자 시선 위치를 산출하고, 사용자 시선 위치를 2차원 픽셀 좌표계에서의 사용자 시선 위치로 변환하는 변환 단계, 디스플레이 패널의 해상도 및 2차원 픽셀 좌표계에서의 사용자 시선 위치를 이용하여, 디스플레이 패널 상에서 사용자 시선이 위치하는 포인트를 산출하는 시선 검출 단계를 포함한다. 이에 따라, 조명의 영향 없이 사용자의 시선 포인트를 산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