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3차원 광결정 구조를 포함하는 고효율 염료감응 태양전지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상세하게는 기판, 투명전극 및 염료 활성층이 순차적으로 적층된 양극부; 역오팔(Inverse opal) 구조인 3차원 광결정 구조층, 기판, 투명전극 및 상대전극 층이 순차적으로 적층된 음극부; 및 상기 양극부와 음극부 사이의 공간에 구비되는 전해질;을 포함하는 염료감응 태양전지를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른 3차원 광결정 구조를 포함하는 고효율 염료감응 태양전지는 조사된 빛은 완전히 전반사시킬 수 있는 3차원 광결정 구조를 포함함에 따라 태양전지내로 조사된 빛의 광수확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궁극적으로 광전변환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아울러, 상기 3차원 광결정 구조를 포함하되, 염료감응 태양전지의 운동 밸랜스, 즉 전하 분리 및 재결합에 영향을 주지 않아 염료감응태양전지의 구성 요소 변화로 인한 단락전류(Jsc) 또는 개방전압(Voc)이 감소되는 것을 방지하여 광전변환효율이 더욱 향상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