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덤 포레스트와 이진 패턴 반복 길이 행렬을 이용한 얼굴 자세 추정 방법

HEAD POSE ESTIMATION METHOD USING RANDOM FORESTS AND BINARY PATTERN RUN LENGTH MATRIX

본 발명의 실시예는 카메라를 통해 사용자의 얼굴 정보를 이용하여 얼굴 자세를 추정하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 사전에 학습된 랜덤 포레스트의 결정 트리에서 각 노드(Node)의 이진 테스트 함수와 각 리프(Leaf)의 얼굴 자세 라벨의 평균과 분산을 호출하는 제1 단계; 입력 얼굴 영상을 이동하면서 상기 랜덤 포레스트 학습 시 랜덤 추출된 영상 패치와 동일한 크기의 영상 패치를 추출하는 제2 단계; 상기 불러온 이진 테스트 함수를 이용하여 상기 결정 트리의 상단부터 하단으로 이동하며 상기 동일한 크기의 영상 패치가 리프에 도달되면 상기 동일한 크기의 영상 패치에 얼굴 자세 라벨을 지정하는 제3 단계; 및 모든 영상 패치에 대하여 상기 제3 단계를 반복한 후, 모든 영상 패치마다 지정되어 있는 얼굴 자세 라벨의 최빈값(Mode)을 상기 입력 얼굴 영상의 얼굴 자세 라벨로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얼굴 자세 추정 방법이 제공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