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지 운동 제공 햅틱 장치 및 방법

Upper Limb Motion Providing Haptic Device and Method

본 발명은, 의료, 게임 및 로봇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상지 운동 제공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장치의 수직 운동부와 복수의 스위블 바퀴를 포함하는 수평 운동부에 의하여 사용자에게 전 방향의 상지 운동을 제공하고 휴대가 용이한 상지 운동 장치이다. 또한, 장치의 동작에 대한 피드백 신호를 수신하여 장치의 작동을 제어함으로써, 사용자의 근감각 또는 촉감각을 자극하는 햅틱(Haptic)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