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망 네트워크에서의 동적인 로드 밸런싱 라우팅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무선망 네트워크상에서 특정노드의 혼잡정도를 고려하여 라우팅함으로써, 패킷전송률 및 전달시간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동적인 로드 밸런싱 라우팅 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서, 소스 노드에서 경로요청 메시지(Route Request : RREQ) 패킷을 브로드캐스트(broadcast)하여 연결(connection)된 모든 제 1 이웃 노드로 전송하는 단계와, 상기 제 1 이웃 노드에서 입력받은 경로요청 메시지에 자신의 버퍼 정보를 추가한 경로요청 메시지를 브로드캐스트하여 연결된 다른 모든 제 2 이웃 노드로 전송하는 단계와, 상기 제 2 이웃 노드에서 입력된 경로요청 메시지에 포함된 버퍼 정보와 자신의 버퍼 정보를 비교하여 경로요청 메시지에 기록된 버퍼 정보를 최소값으로 갱신하고 브로드캐스트하여 연결된 목적 노드로 전송하는 단계와, 목적 노드에서 적어도 하나 이상의 경로들로부터 받은 상기 경로요청 메시지의 버퍼 정보 중 갱신된 최소 유효 버퍼가 최대값을 갖는 경로를 선택하여 소스 노드에 응답 메시지(Route Reply : RREP)를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