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로브스카이트계 광흡수층의 제조방법 및 이에 따라 제조되는 광흡수층을 포함하는 페로브스카이트계 태양전지

Preparation for method of perovskite absorber layer and perovskite solar cells comprising the perovskite absorber layer thereby

본 발명은 하기 화학식 1로 표시되는 화합물을 사용하여 제1 전구체 막을 제조하는 단계(단계 1); 하기 화학식 2로 표시되는 화합물을 사용하여 제2 전구체 막을 제조하는 단계(단계 2); 및 상기 단계 1 및 단계 2에서 제조된 제1 전구체 막 및 제2 전구체 막을 겹친 후, 이를 열압착하는 단계(단계 3);을 포함하는 페로브스카이트 광흡수층의 제조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른 페로브스카이트 광흡수층의 제조방법은 열압착 방법으로 가해진 열로 인해 기상으로 변환된 제2 전구체가 제1 전구체와 접촉하게 됨으로써 잔여 제1 전구체 막이 남지 않게 되고 완벽히 반응시킬 수 있으며 이때 열압착으로 가해진 압력은 발생되어진 기상의 제2 전구체를 반응기 안에서 가두어두는 역할을 하며 이는 결정성장이 원활히 되어 핀홀 프리한 조밀(dense)하고 모폴로지가 우수한 페로브스카이트계 광활성층을 제조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이에 따라, 본 발명에 따른 페로브스카이트 광흡수층을 포함하는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우수한 광전변환효율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