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처리기법을 이용한 PEMFC 스택 모니터링장치 및 방법

Abstract

신호처리기법을 이용한 PEMFC 스택 모니터링 장치가 개시된다. 신호처리기법을 이용한 PEMFC 스택 모니터링 장치는 연료전지 스택이 출력한 출력전압의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시키는 A/D 컨버터; 상기 변환된 디지털 신호의 특정 주파수 성분을 제거하는 저역필터; 상기 출력전압의 신호에 대하여 분석 구간을 형성하는 프레임 차단기; 상기 분석구간에 대한 출력전압의 신호를 고속 푸리에 변환하여 상기 분석 구간의 주파수 성분값을 산출하는 고속 푸리에 변환부; 상기 주파수 성분값을 실효값으로 변환하는 실효값 변환부; 및 상기 실효값을 이용하여 상기 연료전지 스택의 정상상태와 비정상 상태에 대한 모니터링을 수행하는 제1모니터링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