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상지 근육의 근전도 신호를 이용한 재활 평가 방법 및 그 재활 평가 장치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상지 근육의 근전도 신호를 이용한 재활 평가 방법은, 사용자로부터 상지 근육에 대한 근전도 신호를 획득하는 단계와, 상기 근전도 신호의 진폭을 이용하여 상기 상지 근육의 활성도를 연산하는 단계와, 상기 근전도 신호의 주파수를 이용하여 상기 상지 근육의 피로도를 연산하는 단계와, 상기 상지 근육의 활성도 및 상기 상지 근육의 피로도를 이용하여 상기 상지 근육의 재활 정도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이에 따라, 상지 근육의 근전도 신호에 대한 진폭 및 주파수를 분석하여 재활 정도를 판단함으로써 보다 객관적이고 정량적으로 근육의 재활 정도를 판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