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크-프리 지속 내스크래치성 폴리프로필렌 조성물, 그리고 이의 제조방법

Talc-free polypropylene composition with long lasting scratch resistance, and method of manufacturing the same

본 발명은 탈크-프리 지속 내스크래치성 폴리프로필렌 조성물, 그리고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제 1 실시예에 따라 탈크-프리 지속 내스크래치성 폴리프로필렌 조성물은 폴리프로필렌 수지, 충진재 및 슬립제를 포함하는 탈크-프리 지속 내스크래치성 폴리프로필렌 조성물을 제공한다. 또한, 본 발명의 제 2 실시예에 따라 (1) 폴리프로필렌 수지, 충진재, 그리고 슬립제를 미리 설정된 중량으로 계량하는 단계; (2) 충진재 담지를 위해 상기 (1)에서 개량된 슬립제 중 제1함량의 슬립제를 용매에 녹여 용액을 제조한 후 상기 용액에 상기 (1)에서 개량된 충진재를 첨가 후 교반 및 감압하며 세척 및 원심 분리 후 건조하는 단계; (3) 주재 성분인 폴리프로필렌과 상기 (1)에서 개량된 슬립제 중 상기 (2)의 제1함량을 제외한 나머지 양인 제2함량의 슬립제, 및 상기 (2) 단계에서 슬립제 용액에 담지된 충진재를 미리 설정된 가공 온도에서 압출하여 펠릿(pellet)을 제조하는 단계; 및 (4) 펠릿을 사출 성형하여 내스크래치성 폴리프로필렌 조성물을 얻는 단계;를 포함하는 탈크-프리 지속 내스크래치성 폴리프로필렌 조성물의 제조 방법을 제공한다. 이에 의해, 기존에 사용되는 내스크래치성 복합소재보다 슬립제의 용출 기한이 길어지도록 함으로써, 내스크래치 특성의 발현기한 또한 연장되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본 발명은, 내스크래치 특성뿐만 아니라, 기계적 강도가 우수한 폴리프로필렌 조성물을 제공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본 발명은, 인체에 무해한 나노실리카로 종래에 사용되던 인체 유해성 충진재인 탈크 또는 유리섬유를 대체하여, 인체 친화성 복합소재를 이용해 기존에 사용하는 내스크래치성 조성물을 대체하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