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 거리 적응적 경쟁 윈도우 조절장치 및 방법

APPARATUS AND METHOD FOR DISTANCE ADAPTIVE CONTENTION WINDOW ADJUSTMENT IN WIRELESS SENSOR NETWORKS

본 발명은 무선 센서네트워크 환경에서 MAC(Medium Access Control) 계층의 효율적인 경쟁 윈도우를 선택하여 싱크노드로 향하는 데이터 패킷의 전송시간을 줄이고, 높은 처리량을 얻기 위한 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 거리 적응적 경쟁 윈도우 조절 장치 및 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서, 거리 적응적 경쟁 윈도우 조절 장치는 센서 노드에서 라우팅 프로토콜을 통해 라우팅을 담당하는 센서 라우팅 프로토콜부와, 데이터 링크 계층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센서-MAC 기반의 MAC(Media Access Control)부와, 상기 MAC부에서 인터페이스 버퍼에 쌓여있는 프레임 개수를 모니터링하여 혼잡상태여부를 결정하는 모니터링부와, 상기 모니터링부를 통해 혼잡상태가 인식되면 경쟁 윈도우의 슬롯(slot) 수를 동적으로 조절하여 채널 경쟁에 참여하도록 하는 윈도우 조절부를 포함하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