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 부산물로부터 추출한 천연색소를 함유한 플라스틱의 제조방법

Abstract

작물과 곡물 유래 천연색소는 사람에 대한 안정성이 높고,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우려가 적으며, 항균성 등 약리학적 활성성분을 가지고 있지만, 열과 빛에 약하며, 쉽게 안정된 형태로 변형되어 고유의 색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아 색소를 이용한 제품개발에 매우 제한적이었으며, 특히 주요 색소는 곡물에 함유되어 있어 색소의 가격도 매우 비싼 실정이다. 부산물의 경우는 대부분 단순 폐기 처분되며, 색소도 거의 함유되어 있지 않거나, 단순한 색으로 구성되어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발명의 목적은 수수 부산물로부터 안정된 색소를 추출하고, 그 추출물을 이용한 플라스틱 원료 소재를 개발하여, 천연색소를 이용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 발명은 수수 부산물로부터 색소를 다량 함유하는 추출물을 추출하고, 추출한 조성물을 이용하여 천연색소가 함유된 플라스틱 제품 개발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본 발명은 수수 부산물로부터 색소를 추출하여 안정된 색을 유지하는 제품 개발을 위한 원료를 개발함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은 수수 부산물로부터 색소를 추출하여 플라스틱과 혼합하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으며, 본 발명의 추출법을 이용하여 황금찰수수의 부산물로부터 천연색소를 최대한 추출하고 그 추출물과 플라스틱 레진에 혼합하는 방법과 혼합되어 생산된 플라스틱을 이용하여 천연색소를 함유한 원료 소재 개발과 제품 개발에 있다. 특히 상기 추출된 색소는 저장 안정성, pH에 따른 안전성, 고유의 색을 가지고 있어, 이 특징을 이용한 색을 이용한 제품 등의 개발에 사용될 수 있어, 작물 부산물을 이용한 인체 친화형 제품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자원 재활용의 녹색 기술을 실천할 수 있으며 색소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