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성이 향상된 수수의 색소 추출물로 착색된 플라스틱 성형물의 제조방법

Method for preparing colored plastic materials using sorghum natural colors extract with improved stability

본 발명은 (a) 수수(Sorghum bicolor)의 부산물로부터 유래된 천연색소 추출물을 금속염이 포함된 용액으로 처리하여 상기 색소 추출물을 안정화시키는 단계; 및 (b) 상기 안정화된 색소 추출물을 플라스틱 성형 재료에 혼합하여 플라스틱 성형물을 제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안정성이 향상된 색소 추출물로 착색된 플라스틱 성형물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수수 부산물 유래의 천연색소 추출물을 금속염으로 킬레이션한 후, 이를 이용하여 플라스틱 성형물을 제조한 경우, 일광견뢰도가 향상되었고, 색상 안정도가 우수하였다. 따라서, 이에 의해 생산된 플라스틱을 이용하여 천연색소를 함유한 인체친화적이고 위생적인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특히, 본 발명은 수수에서 추출한 색소로 착색된 플라스틱 사출물 제조를 위한 최적 가공법을 제공함에 있어, 천연색소의 문제점인 일광에 대한 낮은 안정도를 높이기 위해 금속염과의 최적 가공조건을 확립함으로써 천연색소로 착색된 제품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